로그인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Onuri
회사소개국제교육문화신문동대문포스트PHOTO커뮤니티
정치경제사회문화국제교육인물칼럼신년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교육
인물
칼럼
신년사
 사회 베스트 10
갑상선기능항진증
작성일 : 09-06-22 11:32



한방상식

                      갑상선 기능항진증
                                                  자료제공 사이버경동시장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인체의 열(熱) 대사를 주관하는 갑상선 호르몬의 과잉생산과 분비로 인한 것이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식욕은 왕성하지만 현저한 체중의 감소가 나타나는 것이다. 그레이브스(Graves) 병, 혹은 바세도우(Basedow) 병이라고도 한다.

목 부위가 부풀어 오르는 것은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저하증 모두에서 볼 수 있으며, 심한 공복감으로 식욕은 왕성하면서도 체중은 감소하고, 더위를 쉽게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가슴이 두근거려 가벼운 운동에도 유난히 숨이 차게된다.
 또 신경이 예민해져서 사소한 일에도 쉬 짜증 내고,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며, 맥박 또한 분당 100회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전신적인 쇠약감, 팔과 다리의 떨림, 눈알이 튀어나오는 듯한 특징적인 안구돌출 등도 갑상선기능항진증에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다.

서양의학에서는 갑상선호르몬의 합성을 억제하는 항갑상선제의 복용, 갑상선조직의 파괴를 목적으로 한 방사성 동위원소 요오드 투여와 수술요법 등이 주된 치료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한의학에서는 물의 장기인 신장이 불의 장기인 심장을 제어하지 못하여 생기는 음허화동(陰虛火動), 신음허(腎陰虛) 등의 범주로 보고 있다.

특별히 주의할 식이요법은 없다고 볼 수 있지만 우선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일종의 소모성 질환이라 영양상태가 불량해 질 수 있기에 고단백, 고열량, 고탄수화물, 고비타민, 고무기질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의 소모도 심한 편이므로 종합비타민이 병원의 치료약제에 포함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갑상선 호르몬이 요오드를 원료로 해서 만들어진다는 점 때문에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미역이나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의 섭취에 대해 논란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요오드를 다양으로 섭취하면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 억제되는 경향이 있어서 이런 성질을 응용하여 기능항진증의 치료에 요오드를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섭취된 요오드가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로 쓰일 수가 있어서 악화시킬 수도 있다는 보고도 나오고 있다. 또한 우리가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미역국이나 김 등으로는 이 정도의 효과를 나타낼 수 없기 때문에 미역국이나 김을 피할 필요도 없고, 유달리 섭취할 필요도 없다고 보면 된다.

갑상선 기능항진증에 쓸 수 있는 약초로는 심장의 화(火)를 제어하는 황백, 황연이나, 치자 그리고 신장의 수(水)를 보충하는 녹용, 구판, 별갑, 생지황 등을 쓸 수 있고, 민간요법을 찾아보니 해조류를 쓰고 있는데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일 경우 해조류의 적극적인 섭취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Copyright ⓒ 공감소식.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

본사주소 :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1동 249-24 / 대표전화 : 국제교육문화신문 02-2215-4422 동대문타임즈 02-2215-0627
대표이사실 02-2217-4433 / 편집국 02-2216-4444 / 광고 02-2215-4432 / 팩스 02-2217-4411
메일 대표 kjedu4422@chol.net / 편집국 kkh2216@chol.net

도메인을 입력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