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하시면 더많은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Onuri
회사소개국제교육문화신문동대문포스트PHOTO커뮤니티
정치경제사회문화국제교육인물칼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
교육
인물
칼럼
 문화 베스트 10
‘좋은’선생님 ‘가장 좋은’선생님
작성일 : 11-04-08 11:37    






김봉근 논설위원
(국립목포대학교 겸임교수
前 신안/곡성교육청 교육장)



 매년 새 학기가 되면 학교 현장의 많은 선생님들께서는 ‘좋은’ 선생님이 되어보겠다고  다짐을 해본다. 또 한 해가 지나면 반성도 해 보지만 부족함만 느낀다. 학생과 학부모는 새 학기가 되면 ‘좋은’ 선생님을 만나기를 기대한다. ‘좋은’ 선생님 보다 ‘가장 좋은’ 선생님을 만나 공부하고 싶어 한다. ‘좋은 선생님과 가장 좋은 선생님’은 어떤 분일까요. 교육 가족 여러분!  한 번 생각해 보시죠.


 ․ 좋은 선생님은 학생들의 수많은 질문에 모두 응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선생님은 학생들이 스스로 대답을 생각하도록 도와주면서 벙어리 노릇을 할 줄 압니다.

 ․ 좋은 선생님은 열성적으로 얘기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선생님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기 나름의 말로 정리하고자 애쓰는 동안 침묵하고 참을 줄 압니다.

 ․ 좋은 선생님은 겸손합니다. 그는 자연스럽게 자신보다 교과에 대한 지혜의 축적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선생님은 겸손하되 낡은 교과목보다 자신들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젊은이들의 감정을 존중합니다.
 
 ․ 좋은 선생님은 학생들이 정직해야 하고, 책임감 있고, 좋은 시민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가르칩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선생님은 그러한 것들을 알고 있을뿐더러, 그냥 말로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활동을 통해 전달해야 한다는 사실을 아는 선생님입니다.

 ․ 좋은 선생님은 가르친 아이들을 시험에 합격할 수있게 하고, 졸업 후에도 좋은 직장을 갖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그러나 가장 좋은 선생님은 가르친 아이들이 탐구활동을 통해 깨닫는 희열감으로  매일의 생활에서 보상을 받습니다.
(Fred H. Stocking, "Who is the best teacher?" Bennington Banner)(November 14, 1963. P.4)

 공감이 되시는지요? 좋은 선생님이 되겠다는 의지만 있어도 우리 선생님들은 충분히 좋은 선생님이 되실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미 충분한 자질과 실력을 검증 받고 선생님이 되신 분 이시니까요. 하지만 좋은 선생님을 넘어 가장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무한한 자기 성찰과 실천이 필요하지요.

 따라서 지금이라도 좋은 선생님을 넘어 가장 좋은 선생님이 되겠다는 마음부터 가져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진 것만으로도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이미 가장 좋은 선생님일 것이니까요.

[Copyright ⓒ 공감소식.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

본사주소 :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1동 249-24 / 대표전화 : 국제교육문화신문 02-2215-4422 동대문타임즈 02-2215-0627
대표이사실 02-2217-4433 / 편집국 02-2216-4444 / 광고 02-2215-4432 / 팩스 02-2217-4411
메일 대표 kjedu4422@chol.net / 편집국 kkh2216@chol.net

도메인을 입력 해주세요.